국민의 힘, '한동훈 비대위' 출범 임박
상태바
국민의 힘, '한동훈 비대위' 출범 임박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12.21 10:2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 주말께 비대위원장 지명할 듯…내주 출범 전망
연석회의·상임고문단 회의 거쳐 '한 체제' 명분 실려
김건희 여사 특검·수직적 당정관계 해결은 최대 과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내년 총선을 100일 남짓 앞두고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이 임박했다. 당 지도부는 당협위원장, 원로들을 차례로 만나며 여론수렴을 통해 비대위원장 추대 명분을 확보했다. 한동훈 비대위 밑자락을 깐 것이다. 총선 승리를 위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등판이 불가피하다는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당이 총력 지원할 태세를 갖춘 셈이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비대위는 다음주 안에 출범할 가능성이 크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이르면 이번 주말께 한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지명하고, 이후 당 최고위원회와 전국위원회 등을 거쳐 후보자 임명안 의결 절차를 마무리하게 된다.

당헌·당규상 내년 1월 10일 전까지는 공천관리위원회가 출범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절차들을 크리스마스 전후로 매듭지으려는 거다. 김기현 전 대표가 자리에서 물러난 지 보름도 채 안 돼 새 사령탑이 들어서는 셈이다.

짧은 기간이지만 윤 권한대행이 그만큼 신속하게 의견 수렴 절차를 밟았다. 지난 14일에는 중진연석회의를, 15일에는 의원총회를 열었고 18일에는 의원과 당협위원장 200여명이 참여한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전날에는 상임고문단 간담회를 통해 당 원로들의 의견을 듣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단계적으로 한 장관 비대위원장 추대에 무게가 실렸다. 실제 연석회의가 있기 전 친윤 주류는 한 장관 추대론에 힘을 싣고자, 수도권 당협위원장을 중심으로 설득 작업에 나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다양한 의견이 표출됐지만, 결과적으로 내년 총선에서 '한동훈 카드'가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역할론을 두고서는 비대위원장이 아닌 선대위원장을 맡겨야 한다는 주장에도 무게가 실리는 듯했지만, 당내 주류의 요구를 거스르지는 못했다.

처음에는 '한동훈 비대위'를 반대했던 비주류 쪽에서도 최근에는 강한 메시지를 내지 않는 기류도 읽힌다. 한 비윤(비윤석열)계 의원은 통화에서 "비주류인데 뭐라고 말하겠나. 이제 그만해야 된다"고 털어놓았다.

윤 권한대행과 상임고문들이 만난 이후부터는 대외적으로도 분위기가 완전히 기운 것으로 보인다. 윤 권한대행은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의견 수렴 절차를 마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유흥수 상임고문은 회의에서 나온 발언들을 인용해 한 장관을 둘러싼 여러 우려를 조목조목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취재진에게 "이순신 장군은 배 12척이 남은 상황에서 임진왜란에서 승리했다"며 "국민의힘 상황이 배 12척 남은 상황과 같다"고 했다.

이어 "그런 식으로 등판해서 승리로 이끌어가야지 선거에서 지고 난 뒤에는 아껴서 뭐 하나. 아무 소용도 없는 상황 아니냐"라며 "물론 상당히 여러 걱정도 있지만 선거가 몇 달 남지 않은 시기에는 배 12척을 한 장관에게 맡겨 보자는 식의 중지가 모아졌다"고 덧붙였다.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이 되더라도 김건희 여사 특검의 국회 통과를 막을 방법은 없다. 다수 의석을 차지한 야당은 김건희 특검을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를 통과한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내년 총선의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공정을 내세웠던 윤 대통령이 부인의 범죄 의혹을 비호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한 장관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건희 여사 특검법 추진과 관련해서는 "독소조항이 포함된 악법"이라고 평가했고, 김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서는 "몰카 공작"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다른 비윤계 의원은 통화에서 "변호사들이 법정에서나 할 법한 소리"라며 "자신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갔어야 하는데 이는 정치인의 발언도, 방식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수직적 당정관계에 대한 우려도 한 장관에게 놓인 선결 과제다. 그는 윤 대통령 아바타 지적에 "누구도 맹종한 적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을 맡게 되는 과정에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게 여당 내 대체적인 시각이다. 따라서 수직적 당정관계 개선은 쉽지 않아 보인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