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드라마 본 北10대 2명에 12년 노동형” BBC 영상공개
상태바
“韓드라마 본 北10대 2명에 12년 노동형” BBC 영상공개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1.19 09:0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기승 부리던 2022년 촬영된 듯 
야외운동장에서 소년 2명 수갑차고 있어
“美 드라마 뇌물이면 되는데 南은 총맞아”
한국 드라마를 봤다는 이유로 학생 수백 명이 지켜보는 장소에서 노동형을 선고받은 북한 10대 2명에게 수갑을 채우고 있다. 사진=BBC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에서 한국 드라마를 봤다는 이유로 10대 소년 2명이 12년 노동형을 선고받는 영상을 영국 BBC 방송이 공개했다.

BBC는 18일(현지시간) “영상은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던 2022년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야외 운동장에서 16세 소년 2명이 수갑을 차고 학생 수백 명 앞에 서 있는 모습이 담겼다”며 관련 영상을 보도했다. 

또 “경찰관들이 이들에게 깊이 반성하지 않는다고 야단치는 장면도 있다”고 부연했다.

해당 영상은 탈북민들과 함께 일하는 한국의 샌드연구소(SAND·South And North Development)에서 제공받았다고 밝혔다. 영상에는 남한 문화가 10대들에게까지 퍼졌으며, 이들이 자기 미래를 망쳤다는 내용의 해설이 나온다고 BBC는 전했다.

BBC에 따르면 전에는 비슷한 경우 미성년자들이 받는 처벌이 평균 5년 형이 안 됐지만 2020년에 남한 오락물을 보거나 배포하면 사형에 처하는 법이 생겼다.

한 탈북민은 “미국 드라마를 보다가 걸리면 뇌물을 주고 빠져나올 수 있지만 남한 드라마를 보면 총에 맞는다”며 “남한 드라마는 힘든 현실을 잊게 해주는 약”이라고 BBC에 말했다.

다른 20대 탈북민은 “북한에선 남한이 우리보다 훨씬 못산다고 배우지만 남한 드라마를 보면 전혀 다른 세상이다. 북한 당국이 그 점을 경계하는 것 같다”고 추측했다.

이와 관련 최경희 SAND 대표는 “북한은 K-드라마와 K-팝의 확산을 북한 이념에 대한 위험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BBC는 “한국이 2000년대 ‘햇볕정책’을 펼치는 동안 북한 주민이 한국의 오락물을 맛보기 시작했다”며 “한국 정부는 햇볕정책이 2010년 북한 행동에 어떠한 긍정적 변화도 초래하지 않았다면서 정책을 종료했지만 한국 오락물은 중국을 통해 계속 북한으로 들어갔다”고 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