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김화군 현지지도서 “기계적 모방말라” 질타 
상태바
김정은, 김화군 현지지도서 “기계적 모방말라” 질타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2.08 12:0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공정 설계와 배치 합리적이지 않아
경제지도 일군들 대책도 하지못한 상태  
“현대화경험 기계적으로 답습하지 마라” 
김정은이 지방공장 현대화의 본보기로 꼽았던 김화군을 찾아 기계적으로 답습하고 모방하는 간부들을 질타했다. 사진=웨이보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방공장 현대화의 성공 사례로 꼽았던 강원도 김화군 공장을 찾았다.

8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7일 김화군에 있는 식료공장, 일용품공장, 종이공장을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지방발전20×10정책’ 추진의 첫해인 올해부터 각지에 본격적으로 새롭게 일떠세우게 될 지방공업 공장들의 구체적인 건설방향을 확정 짓기 위하여 시범적으로 꾸린 김화군 지방공업 공장들의 현대화 실태와 경영실태, 공장별 건축형식을 다시 한번 료해(파악)”하기 위해 현장을 찾았다고 했다.

그는 “새로운 지방발전 정책 집행에서 김화군 지방공업 공장들의 현대화 경험을 기계적으로 답습하며 모방할 것이 아니라 혁신적이며 창조적인 자세에서 부단히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결점들을 극복하면서 책임성을 발휘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공장별로 생산공정 설계와 배치를 합리적으로 바로하지 못 한 결점들이 적지 않게 있으나 이에 대하여 경제지도 일군들이 바로 보지도 못하고 똑똑한 일가견도 없이 대책도 하지 못한 상태”라며 “(이런 상태에서) 새로 제시된 ‘지방발전 20×10 정책’을 김화군 지방공업 공장들처럼 기계적으로 모방하겠다고 하고 있는 것은 당 정책을 대하는 태도와 잡도리부터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방공장 본보기로 제시된 김화군 공장들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보이고 있으니 무조건 따라 하지 말라고 질책하면서 기강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김정은표 경제정책인 ‘지방발전20×10’을 내놓으며 2022년 자동 생산 라인을 도입해 현대화한 김화군의 공장들을 모범 사례로 띄운 바 있다.

‘지방발전20×10’은 매년 20개 군에 현대적 지방공업 공장을 건설해 10년 안에 전국 인민의 초보적인 물질문화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겠다는 정책이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연일 지방발전20×10을 관철해야 한다며 정책을 선전하고 있다.

이번 방문엔 여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 조용원·리일환·박정천·김용수·김화성 등 당 중앙위 간부들이 동행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