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는 '후안무치'
상태바
여-야,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는 '후안무치'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4.02.22 14:2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시마네현에서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가 열리는 22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독도향우회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청소년들이 일본의 독도침탈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김도훈 기자] 여야는 22일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의 상징인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하는 데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다케시마의 날 행사는 1905년 일본 시마네현이 '독도를 다케시마로 칭하고 정식으로 일본 영토에 편입시켰다'는 주장을 담은 고시를 발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시마네현은 2006년부터 매년 기념행사를 열어왔으며 아베 정부는 지난해 최초로 이 행사에 차관급 인사를 파견해 논란이 일었다. 이번 행사에도 차관급 인사와 국회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어서 일본 정부가 국가 차원의 행사로 격상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일본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다는 점을 언급하며 "일본이 노골적이고 조직적으로 독도 침탈 야욕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 대변인은 " 우리 정부가 강력한 반대와 함께 유감을 표명했음에도 일본 정부가 이러한 후안무치한 행동을 지속하는 것에 대해 새누리당은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일본의 의도적 역사 왜곡은 결국 '일본의 미래는 없다'는 결론을 맞이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일본이 아무리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명백히 대한민국 영토라는 것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며 "일본이 잘못된 판단을 거두고 이성적인 처신을 하기 바라며, 맹성을 촉구한다"고 했다.

야권도 "독도는 독도 말고 다른 이름이 없다"며 반발했다. 민주당 박광온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본이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에 대해 시비하는 것은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고 침략을 미화하는 반역사적이고, 반평화적인 망동"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일본이 독도를 다른 이름으로 부르면서 기념행사를 하는 것은 대한민국 주권 침해이자 분별없이 남의 영토를 넘보는 침략주의 근성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일본의 침략적 억지주장은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세계인의 조롱과 경멸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도 금태섭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기들 땅이라고 주장하는 시마네현의 이른바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고위 관료를 참석시킨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는 후안무치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금 대변인은 또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공식적 사과를 담고 있는 고노 담화를 무력화시키려는 시도는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는 것으로 좌시할 수 없다"고도 했다.

한편 여야 의원 40여명과 함께 의원외교차 중국을 공식 방문 중인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한중의원간담회에서 중국지도의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수정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한 한중 공동노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며 "지난해 12월 강창희 국회의장과 함께 중국을 방문했을 때 중국 측으로부터 제공된 지도에 동해 대신 일본해로 표기돼있어 섭섭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SW

k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