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울대 음대 학장, 사기 뇌물 공여 등 혐의 입건.
상태바
[사회]서울대 음대 학장, 사기 뇌물 공여 등 혐의 입건.
  • 시사주간
  • 승인 2014.05.10 15:19
  • 댓글 1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사회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이 신임 교수 채용과 성추행 교수 등 논란을 매듭짓기도 전에 다시 구설에 올랐다. 음대 학장이 경찰에 입건됐고 2014년도 1차 공채는 잠정 중단됐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서울대 음대 김모(57) 학장을 사기와 뇌물 공여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10일 밝혔다.

김 학장은 지난해 '학생 오케스트라 사업단' 단장을 맡으며 서울대에 배당된 국고 예산 15억7000만원 중 1억6457만원을 빼돌리는 데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대의 '학생 오케스트라 사업단'은 공교육 내에서 소외 계층 학생들이 예술 교육을 받을 기회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됐다. 지난해 3월 교육부는 서울대를 학생 오케스트라 사업 전담 기관으로 선정했다.

경찰 조사결과 김 학장은 공무원의 지인을 실체 없는 '유령 연구원'으로 등록하고, 급여 명목으로 사업비 일부를 빼돌리는 데 조력한 것으로 드러났다. 급여는 1인당 180~250만원(한 달 기준)이 책정됐다.

사업단 연구원 채용 등 모든 사안은 사업단장인 김 학장이 최종 승인한다.

김 학장은 2013년 사업단 공모가 시작되기 전 담당 공무원에게 전년도 사업단 제안서를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기존에 선정된 제안서와 비슷한 형식으로 기획안을 작성한 뒤 공모 절차를 거친 것이다. 이 때문에 서울대가 차기 사업단으로 사실상 내정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경찰 조사결과 김 학장은 지난해 사업단에 선정된 뒤 해당 공무원에게 법인카드를 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공무원은 6000~7000만원 상당을 개인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학장은 공무원으로부터 허위 연구원 등록과 같은 부탁을 받은 적이 없다며 혐의 일부를 부인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허위 연구원 9명 중 2명이 서울대에 있었다"며 "법인카드의 경우 공무원이 먼저 요구했고, 학교 측에서는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거절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뉴시스는 김 학장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김 학장은 경찰이 초·중·고 예술 교육 활성화 사업 예산 수억원을 가로채고 사업단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교육부와 문화체육부 공무원을 불구속 입건하는 과정에서 이화여대와 성신여대 등 타대학 교수와 함께 공범으로 붙잡혔다.

서울대 음대 성악과 논란이 식기 전에 또 다른 문제가 불거진 것에 대해 교내 관계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서울대 본부 관계자는 "정확하게 지출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고 결재한 최종 승인자로서 책임을 지는 것 같다"며 "김 학장이 먼저 이러한 일을 벌이지는 않았을 거다. 나름대로 억울한 측면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본부는 검찰 수사와 재판 결과가 나온 뒤 김 학장 징계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학장직 유지 여부는 개인 거취의 문제로 보고 김 학장 판단에 맡긴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대 음대는 올해 1차 공채도 잠정 중단했다. 지난해 1~2차 음대 대학교원 공개 채용(공채)에서 불거진 교육·연구 학위 인정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성악과는 교수직에 지원했던 신모(41·테너)씨가 미국 필라델피아 AVA에서 받은 '아티스트 디플로마(교육 과정 이수자에게 수여하는 증서)'를 박사 학위로 인정할 것인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서울대 관계자는 "이번 학기 음대 채용 공고 자체를 올리지 않았다"며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학위 인정 기준을 명확히 한 뒤 공채를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신임 교수 공채 논란이 불거지는 과정에서 성악과 박모(49) 교수의 여제자 성추행과 불법 개인 교습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박 교수는 교내 인권센터 등의 조사를 거쳐 지난달 징계위원회에 넘겨졌다. 징계위원회는 박 교수에 대해 파면·해임·정직 등 중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 성악과 교수 간 갈등이 '파벌 싸움'으로 변질돼 경찰, 검찰, 법원 등 소송전이 난무하기도 했다. 서울대 학생들은 교육권이 침해된다며 학교 측에 해결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서울대 본부는 지난 3월 총장 직속으로 음대 특위를 꾸렸다. 이곳에서 ▲교육 방식 개선 ▲교수 윤리 확립 ▲교원 임용 제도 개선 등 성악 교육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대 음대 특위는 이번달 중 서울대 성악 교육 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akao 1970-01-01 09:00:00
쓰레기
쓰레기들 빨리 가리 이시대 음대 교수들 세월호 이준석 같은놈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