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전기차보험 특약···약인가 독인가
상태바
복잡한 전기차보험 특약···약인가 독인가
  • 성재경 기자
  • 승인 2022.06.09 08:3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손해율 76%…비전기차보다 높아
사고율도 18.1%…비전기차 대비 2.1%p↑
핵심부품인 고전압 배터리 비용 증가세
11개 보험사, 각양각색 전기차 특약 마련
사진=이원집 기자
사진=이원집 기자

[시사주간=성재경 기자] 전기차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보험회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전기차 핵심부품인 고전압 배터리는 한 번 고장나면 부분 수리가 어려운 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가격도 높아진 상태다. 보험사들은 전기차 특성을 반영한 특약을 마련하는데 공들이고 있다.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손해율은 76.0%로 전년(84.0%) 대비 0.8%포인트 하락했다. 가입대수 증가, 사고율 감소, 평균보험료 증가 등으로 전기차 손해율이 안정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비전기차(74.0%)보다는 2.0%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전기차 사고율은 18.1%로 비전기차(16.0%)에 비해 2.1%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비가 유리한 전기차 특성상 주행거리가 긴 탓이다. 전기차와 비전기차의 사고율 차이는 지난 2018년 1.7%포인트, 2019년 0.5%포인트, 2020년 0.9%포인트로 지난해 가장 크게 벌어졌다.

사고가 발생하면 평균 수리비는 아무래도 전기차 비용이 높았다. 지난해 전기차 자차담보 평균수리비는 245만원으로 비전기차(188만원)보다 30.2%(57만원)이나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기차 핵심부품인 고전압 배터리의 교체비용 자체가 고가고, 전자제어장치·센서 등 전자장치에 대한 수리비용이 비싼 영향도 있다. 특히 고전압 배터리의 경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영향으로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니켈, 리튬 등 가격이 오르면서 배터리 가격도 상승 추세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의 고심이 깊어진 상황이다.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0.8%까지 올라왔다. 다만 전기차 손해율을 낮추기 위한 특단의 조치는 내놓지 못하고 있다.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전기차를 장려하는 대세 흐름에서 벗어날 수 없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전기차 손해를 줄이려는 노력은 별도로 없는 걸로 안다"며 "전체 자동차를 놓고 봤을 때 코로나19 이후 운행량이 줄어들면서 손해율이 개선된 측면도 있어 지금 단계에서 전기차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뭔가를 적극적으로 하기는 그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보험에 가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경우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부가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특약이 제각각이라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현재 11개 보험사들이 전기차 전용 특약을 둔 상태다.

전기차 보급 초기 단계라 수리연구가 충분하지 못해 고전압 배터리 관련 통일된 진단, 수리·교환 기준도 딱히 없는 상태다. 자동차 사고로 배터리를 교환 수리하는 경우 사전에 보험사와 협의해 불필요한 보증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예를 들어 '배터리 신품가액 보상특약'을 둔 회사의 경우 교체시 감가상각 금액은 보상받을 수 없다. 배터리 교체비용 중 자차 담보에서 보상되지 않는 감가상각 해당분을 보상한다.

'충전중 사고 보상특약'은 충전 중 화재·폭발·감전 사고로 인한 상해·사망을 보상하는데 회사에 따라 충전 중 발생한 전기적 손해도 보상하는 경우가 있다.

'전기차 초과수리비용 지원특약'에서는 자차담보의 경우 보험가액 한도 내에서 보상받을 수 있다. 수리비가 비싼 전기차 특성을 고려해 차량수리비가 사고 당시 차량가액을 넘기더라도 실제 수리시 차량가액의 130%까지 보상하는 사례가 있다.

'전기차 긴급출동서비스 특약'도 있다. 전기차 충전소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사정을 반영해 비전기차 긴급출동서비스보다 긴 거리의 견인서비스를 제공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전기차의 특성과 손해율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전기차만의 고유위험으로 인한 보장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특약 상품 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기차 관련 불필요한 보험금 분쟁·누수 방지를 위해 보험업계가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에 대한 진단과 수리·교환 기준 등을 마련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SW

s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