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의 동행 '새마을금고', 위기를 기회로···"IMF도 버텼다" 
상태바
60년의 동행 '새마을금고', 위기를 기회로···"IMF도 버텼다" 
  • 이보배 기자
  • 승인 2023.07.10 06: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당국, 새마을금고 '뱅크런' 우려 진화 총력전
IMF·글로벌 금융위기도 버틴 저력, 신뢰 회복 방점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은 새마을금고가 최근 뱅크런(대규모 자금 이탈세) 사태가 촉발되며 위기를 맞았지만, 정부가 '범정부 대응단'을 출범시키는 등 위기설 진화에 발 벗고 나서 이탈 규모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새마을금고 창설 60년 역사 이래 크고 작은 위기는 있었지만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는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의 말마따나 이번에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새마을금고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편집자주>

정부와 새마을금고는 앞으로도 금융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 진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다는 방침이다. 사진=새마을금고
정부와 새마을금고는 앞으로도 금융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 진정을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새마을금고

[시사주간=이보배 기자] 1963년 산청 시골마을에서 시작돼 어느덧 60년을 맞은 서민금융기관. '새마을금고'의 이야기다. 나이로 따지면 환갑을 맞았으니 축하 받을만하다. 특히, 한국 금융 역사 60년을 돌아보면 더욱 그렇다. 

IMF 외환위기를 비롯해 저축은행사태, 글로벌 금융위기 등을 겪으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진 금융사가 한둘이 아니고, 이 과정에서 대규모 공적자금이 투입되기도 했다. 신협, 수협, 농협 등 상호금융도 외환위기나 금융위기에 공적자금의 도움을 받았지만, 새마을금고는 공적자금 없이 60년을 버텨냈다. 

하지만 최근 자본건전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이어 뱅크런 조짐까지 보이자 정부와 금융 당국은 예금자의 재산상 손실이 없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연일 내놓으며 금융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고 있다. 

이 같은 메시지가 효과를 본 것인지, 위기설이 커진 지난주 내내 확대 분위기였던 자금 이탈 규모는 지난 7일 처음 감소세로 전환했다. 

먼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지난 6일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과의 합동 브리핑에서 "새마을금고 창설 60년 역사 이해 크고 작은 위기는 있었지만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하루 뒤인 7일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말을 보탰다. 김 위원장은 "지금의 상황이 어렵다지만 IMF 때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어렵냐"고 반문하면서 "절대 그렇지 않다. 그때도 새마을금고에서 손해를 본 예금자들은 한 분도 없었다. 유튜브 말을 믿지 말고 정부의 말을 믿으시라"고 강조했다. 

실제 1997년 외환위기(IMF) 당시 우리나라의 많은 금융기관은 문을 닫거나 정부로부터 공적자금을 수혈 받아 연명했다. 그 와중에 새마을금고는 유일하게 공적자금을 수혈 받지 않고 살아남았다. '저력'이 있는 금융기관이라는 얘기다. 

당시 새마을금고가 공적자금을 수혈 받지 않고도 버틸 수 있었던 데는 새마을금고중앙회를 중심으로 독립적인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운용하는 등 금융기관이 갖춰야 하는 '안전장치'를 확보해 뒀기 때문이다. 

지난 7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새마을금고 뱅크런 우려에 대해 "유튜브 말을 믿지 말고 정부의 말을 믿으시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지난 7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새마을금고 뱅크런 우려에 대해 "유튜브 말을 믿지 말고 정부의 말을 믿으시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새마을금고는 중앙회를 중심으로 1983년부터 '예금자보호를 위한 안전기금 사업'을 펼쳐왔다. 이는 지역 금고의 부실로 고객 예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 최대 5000만원까지 예금을 보호하는 재원이다. 다른 금융회사가 예금보험공사의 도움을 받는 것과 달리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춰둔 것이다. 

타 금융기관이 1997~1998년 예금자보호제도를 도입한 것과 비교하면 새마을금고는 약 15년 앞서 예금자보호제도를 도입했다. 

이를 교훈 삼아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준비금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예금자보호준비금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회 결산과 별도로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예금자보호준비금은 특별회계항목으로 일반회계와 구분돼 관리되고, 지난해 말 기준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준비금 특별회계의 총자산은 2조3858억원이다. 

새마을금고 측은 새마을금고가 IMF를 공적자금 없이 견딜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기업금융보다 서민금융 위주로 취급했기 때문도 있지만, 예금자보호를 선제적으로 도입했기에 가능했다"고 자평했다. 

새마을금고는 또 예금자보호제도 외에도 고객의 예적금에 대한 지급보호를 위해 상환준비금제도를 운용 중이다. 현재 상환준비금은 약 13조3611억원으로, 고객의 예금지급에 대비하고 있으며, 더욱 안정적인 예금 지급 보장을 위해 상환준비금 의무 예치비율을 50%에서 80%로 상향하는 '새마을금고법' 개정이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새마을금고 측은 "고객 요구 시 언제든지 예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현재 금고 예적금 대비 30%인 약 77조3000억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지급 여력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최악의 경우로 77조3000억원어치 예금이 한순간 빠져나간다 하더라도 버틸 힘이 있다는 의미다. 

1997년 외환위기(IMF) 당시 우리나라의 많은 금융기관은 문을 닫거나 정부로부터 공적자금을 수혈 받아 연명했지만, 새마을금고는 유일하게 공적자금을 수혈 받지 않고 살아남았다. 사진=뉴시스
1997년 외환위기(IMF) 당시 우리나라의 많은 금융기관은 문을 닫거나 정부로부터 공적자금을 수혈 받아 연명했지만, 새마을금고는 유일하게 공적자금을 수혈 받지 않고 살아남았다. 사진=뉴시스

한편, 정부 당국과 새마을금고의 적극적인 노력에 힘입어 중도 해지 고객들의 재예치 규모도 증가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일 0시부터 6일 자정까지 중도해지 한 새마을금고 고객 중 오는 14일까지 재예치를 신청한 경우 당초 약정 이자를 복원하고 비과세 혜택도 유지하겠다는 '비상 대책'을 내놨고, 지난 7일 하루에만 중도 해지자의 재예치 건수는 3000건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중도 해지로 인한 손해까지 감수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한 고객들이 불안을 잠재우고, 금고에 다시 자금을 넣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지난 9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열린 '확대거시경제·금융 현안 간담회'에서도 "예적금 인출 규모와 속도가 둔화되고 있고, 재예치 금액과 신규가입 수도 증가하는 등 예금 유출 양상이 점차 진정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정부와 새마을금고는 앞으로도 금융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 진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다는 방침이다. SW

lbb@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