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당국, 장마당서 ‘중국 돈’ 사용 못하게 강력단속 
상태바
北 당국, 장마당서 ‘중국 돈’ 사용 못하게 강력단속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8.05 09:0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하다 걸리면 돈과 물품 무상몰수
낡은 지폐 대신해 '은화 1000원' 권장   
은행에 외화 유입 안돼 무역 큰 타격 
북한당국이 낡은 지폐 대신 내놓은 1000원짜리 은화(가운데) 동전. 사진=RFA
북한당국이 낡은 지폐 대신 내놓은 1000원짜리 은화(가운데) 동전. 사진=RFA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 당국이 최근 장마당에서 중국 화폐를 사용하지 못하게 강력 단속에 나섰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5일 평안북도의 한 주민소식통을 인용해 “요즘 당국이 주민들에게 내화사용을 강력히 요구하면서 외화를 사용하다 걸리면 돈과 물품을 무상몰수하고 소속 집단에도 제재를 가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현재 북한 당국이 단속하는 외화는 대부분 중국 돈으로 미국 달러는 거의 유통되지 않고 있다.

소식통은 “최근 당국이 우리(북한) 돈을 사용하라고 각 은행에 은화까지 풀었다”면서 “대부분의 주민들이 낡고 헐어서 찢어진 지폐를 잘 사용하지 않자 금속으로 된 돈(1000원 짜리 은화 동전)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외화와 바꿔줄 1000원짜리 은화가 은행에 들어왔다는 소식에도 주민들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기존의 500원, 1000원 중에서 1000원에다 은도금을 했지만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은행에서는 중국 돈 1원(위안)에 내화 1260원을 환전해 주지만 개인(환전상)은 1280원에 가능하다”며 “중국돈 500원(위안)만 교환해도 내화 1만 원씩 손해 보는데 큰돈을 바꾸면 그 액수가 상당하기 때문에 국가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게다가 은행에서는 환전 당사자의 이름과 주소, 직장, 전화번호, 환전액을 등록하게 해 외화의 출처를 의심받을 수 있다”면서 “나라에서 개인의 은행거래 내역을 문제 삼지 않겠다고 하지만 그걸 믿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덧붙였다.

함경북도의 한 주민소식통은 “그동안 외화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던 장마당에서 이달부터 일체 외화사용을 금지했다”면서 “장마당에서 외화를 사용하다가 걸리면 누구를 막론하고 거래 상품을 무상몰수 당하고 해당 대상의 소속까지 집단으로 제재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장마당에는 신발매대, 잡화매대, 공업품 매대, 수산물매대, 식품매대 등으로 구분되어 있고 그 줄마다 책임진 반장이 있다”면서 “그런데 외화사용을 금지하면서 각 매대를 책임진 반장들에게 철저히 감시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외화를 사용하다 걸리면 본인과 그가 앉은 매대 줄 전체 상품을 몰수하고 한 달 간 장사를 못하게 제재를 가한다고 알려지면서 장사꾼들 스스로 서로를 감시하고 있다”며 “이렇게 비슷한 품목의 상품을 파는 매대 한 줄에는 약 30여 명의 장사꾼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요즘 나라에서 일반 주민들이 중국 돈을 쓰지 못하게 단속하는 이유는 은행에 돈이 들어가지 않아 국가가 무역을 할 수 없기 때문으로 알려졌다”며 “대부분의 외화가 개인의 손에 있어 국가가 돈(외화)을 유통시킬(국가무역)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