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반부 전 영토 점령’···전군지휘훈련 첫 돌입 
상태바
북한, ‘남반부 전 영토 점령’···전군지휘훈련 첫 돌입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8.31 09:4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작전초기부터 기를 꺾어놔야 한다”
미국- 대한민국 군부깡패들 군사연습 대응
김정은이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지휘훈련소를 방문해 지도를 펴놓고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x(트위터)
김정은 위원장이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지휘훈련소를 방문해 지도를 펴놓고 어딘가를 보고 있다. 사진=x(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한미 연합연습에 대응하기 위한 ‘전군지휘훈련’에 돌입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1일 보도했다. 북한은 이번 훈련의 총적 목표가 ‘남반부 전 영토 점령’에 있다고 경고했다.

신문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훈련지휘소를 방문하시고 전군지휘훈련진행정형을 료해하시였다”고 전했다.

현장에는 박정천 전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강순남 국방상이 동행했다.

신문은 “김정은동지께서는 총참모장으로부터 전쟁발생시 시간별, 단계별정황에 따르는 적군과 아군의 예상행동기도에 대한 보고를 받으시고 전군지휘훈련조직정형과 진행실태를 구체적으로 료해하시였다”고 소개했다.

또 김 위원장이 유사시 전선 및 전략예비포병이용계획과 적후전선형성계획, 해외무력개입파탄계획 등 총참모부의 실제적인 작전계획 문건들을 구체적으로 검토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작전초기에 적의 전쟁잠재력과 적군의 전쟁지휘구심점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지휘통신수단들을 맹목시켜 초기부터 기를 꺾어놓고 전투행동에 혼란을 주며 적의 전쟁수행의지와 능력을 마비시키는데 최대의 주목을 돌릴데 대하여 강조했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미국과 ‘대한민국’ 군부깡패들의 분주한 군사적움직임과 빈번히 행해지는 확대된 각이한 군사연습들은 놈들의 반공화국침략기도의 여지없는 폭로로 된다고 하시면서 우리가 이에 철저히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금 강조하시였다”고 전했다.

특히 통신은 훈련의 목표에 대해 “원쑤들의 불의적인 무력침공을 격퇴하고 전면적인 반공격으로 이행하여 남반부 전 영토를 점령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번 훈련은 한미 ‘을지 자유의 방패(UFS)’ 연합연습에 대한 전면전을 가상한 지휘소 훈련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이런 형식의 전군지휘 훈련을 실시했다는 보도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