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대표단, 北 9·9절 참석···류궈중 국무원 부총리가 단장
상태바
中대표단, 北 9·9절 참석···류궈중 국무원 부총리가 단장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9.07 07:3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전에는 서열 3위 리잔수서 격 낮춰 
北이 예고한 ‘민간무력 열병식’ 등 참석
북한의 정권수립기념일 75주년에 중국대표단을 이끌고 참석하는 류궈중 국무원 부총리. 사진=
북한의 정권수립기념일 75주년에 중국대표단을 이끌고 참석하는 류궈중 국무원 부총리. 사진=웨이보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의 정권수립기념일 75주년(9월 9일)을 맞아 중국의 국무원 부총리가 이끄는 대표단이 방북할 예정이라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7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중화인민공화국 당 및 정부 대표단이 우리나라를 방문한다”며 류궈중(劉國中 61) 부총리가 단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대표단의 방북은 지난 7월 전승절(정전협정체결일) 계기 경축 행사에 참석한 이후 40여일 만이다. 당시엔 리훙중 공산당 중앙위 정치국 위원 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 부위원장이 단장으로 참석했다.

이들은 북한이 예고한 ‘민간무력 열병식’ 등 각종 경축 행사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5년 전 북한의 정권수립기념일 70주년 행사에는 당시 서열 3위인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로 방북한 바 있다. 올해 대표단은 이때와 비교하면 급이 낮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북한 매체들은 아직 러시아 대표단의 방북 소식은 전하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 전승절 때 중국과 러시아 대표단을 나란히 초청했던 만큼 이번에도 러시아 대표단이 북한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전승절 당시 러시아 측에서는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단장으로 방북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