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 정상회담 했으니 이젠 대놓고 무기거래 하나
상태바
북·러 정상회담 했으니 이젠 대놓고 무기거래 하나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0.07 11:0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경 두만강역에 궤도차 73량이나 포착
5년동안 사진 분석 결과 전례없이 많아
화물 방수포로 덮여있어 확인은 불가능
북한과 러시아 접경 지역에 위치한 두만강역. 사진=시사주간 DB
북한과 러시아 접경 지역에 위치한 두만강역.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러 국경 지역인 두만강역에 최근 궤도차(railcar·화물열차)가 급증한 것으로 포착돼 본격적으로 무기 거래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6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전문매체 비욘드 패럴렐(BEYOND PARALLEL 분단을 넘어)은 전날 촬영된 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러시아와의 국경지대에 위치한 북한의 두만강 철도시설(두만강역)에서 총 73량의 궤도차가 포착됐다고 전했다.

73량은 코로나19 발발 이전까지 포함해 지난 5년간 찍힌 현장의 위성사진 분석 결과와 비교할 때 전례가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이라고 이 매체는 소개했다.

비욘드 패럴렐은 “최근 북러 정상회담에서 일부 군사 교류와 협력 방안이 논의된 것을 감안할 때, 이러한 철도 교통량의 증가는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무기와 군수품 공급을 의미할 수 있다”면서도 “운송용 상자, 컨테이너 및 장비가 방수포로 덮여 있어 확인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두만강역 다른 곳에서는 화물 수용 역량을 확대하려는 듯한 움직임도 포착됐다고 소개했다.

앞서 미국 CBS뉴스는 5일 북한이 러시아에 대포를 이전하기 시작했다고 익명의 미국 정부 당국자 발언을 감안할 때 화물차들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비욘드 패럴렐은 평가했다.

지난달 13일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회담 등에서 양국이 합의한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북한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쓸 각종 탄약을 제공하고, 러시아는 그에 상응하는 모종의 물자나 기술을 제공하는 ‘거래’에 합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에 국제사회는 주목해왔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