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러 외무 만나 “새시대 조로관계 백년대계 구축”
상태바
김정은, 러 외무 만나 “새시대 조로관계 백년대계 구축”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0.20 09:5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다단한 지역-국제정세에 주동적 대처
모든 방면서 쌍무적연계 계획적으로 확대
최선희 외무상-라브로프 외무장관 회담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고 있다. 사진=X(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북한을 방문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 “조로(북러) 수뇌회담에서 이룩된 합의들을 충실히 실현하여 안정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새시대 조로관계의 백년대계를 구축”하자는 뜻을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회동에서 “굳건한 정치적 및 전략적 신뢰관계에 토대하여 복잡다단한 지역 및 국제정세에 주동적으로 대처해나가며 공동의 노력으로 모든 방면에서 쌍무적 연계를 계획적으로 확대해나가는 것을 비롯해 호상(상호) 관심사로 되는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허심탄회한 의견이 교환됐으며 견해일치를 보았다”고 전했다.

이날 접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조로 친선의 역사에 괄목할 자욱을 새긴” 지난달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감회 깊이 회고했다고 통신은 전하기도 했다.

접견에는 안드레이 루덴코 외무차관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대사도 참석했다.

이날 최선희 외무상과 라브로프 외무장관의 회담도 진행됐다.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접견하는 김정은 위원장. 사진=X(트위터)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접견하는 김정은 위원장. 사진=X(트위터)

회담에서는 지난달 북러정상회담 합의에 기초해 “국가간 관계를 새시대와 현 정세의 요구에 맞게 보다 높은 단계에 올려세우며 경제, 문화, 선진과학기술 등 각 분야에서의 쌍무 교류와 협력 사업을 정치외교적으로 적극 추동하기 위한 실천적 방향과 방도”가 논의됐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통신은 또 회담에서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지역 정세를 비롯한 여러 지역 및 국제 문제들에서 공동 행동을 강화할데 대한 심도있는 의견 교환을 진행하고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 했다.

이러한 북한 매체의 거듭된 ‘공동 노력’, ‘공동 행동’ 등 언급은 ‘한미일 대 북중러’의 갈등 구도가 심화하는 상황에 북러 간의 연대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단독 기자회견에서 “이곳(한반도)에서 미국·일본·한국의 군사활동 증대와 핵을 포함한 미 전략 인프라의 한반도 이전 노선 등이 우리와 북한 동료들의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고 했다.

회담에서는 북한과 러시아 외무성 사이 2024∼2025년 교류계획서도 체결돼 향후 양국 교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라브로프 장관이 이날 방문 일정을 성과적으로 마치고 평양에서 출발했다고 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