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22~12월 1일 사이 인공위성 발사 통보
상태바
北, 22~12월 1일 사이 인공위성 발사 통보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1.21 07:2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에 내용통보
낙하물 서해 등 2곳-필리핀 동쪽해상 1곳
북한이 22일부터 다음달 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 해상보안청에 통보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이 22일부터 다음달 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 해상보안청에 통보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22일 0시부터 다음 달 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 해상보안청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해상보안청에 따르면 북한은 21일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에 이 같은 내용을 통보했다고 NHK방송이 보도했다.

미사일 낙하물 등이 우려되는 곳은 북한 남서쪽의 서해 등 2곳과 필리핀 동쪽 태평양 해상 1곳으로, 모두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이다. 해상보안청은 항행 경보를 내리고 선박에 주의를 당부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정보 수집과 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에게 적절히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과 미국 등과 협력해 대응할 것 등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고 NHK는 전했다.

이번 통보는 북한이 이미 두 차례 시도했다가 실패한 군사정찰 위성에 대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과 8월에 군사정찰 위성을 각각 발사 예고기간 첫날 쏘아올렸으나 실패한 바 있다.

당시에도 북한은 일본과 국제해사기구(IMO)에 발사 예고 기간 등을 통보했다. IMO는 회원국이 항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군사훈련 등을 할 경우 미리 통보할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앞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지난 19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북한이 앞으로 일주일 내지는 늦어도 11월 30일 한국이 미국 밴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최초의 군사정찰 위성을 스페이스X의 ‘팰컨9’으로 올리기 전에 발사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한미가 연합으로 (북한 동향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