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내년 1월15일 최고인민회의···새해 예산 논의
상태바
北, 내년 1월15일 최고인민회의···새해 예산 논의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2.22 13:5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국가예산 집행결산-내년 예산 토의
이달 하순 전원회의 언제 열릴지 미정
북한은 내년 1월15일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한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내년 1월15일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한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내년 1월 15일 한국의 국회에 해당하는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하고 새해 예산 문제를 논의한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가 2024년 1월 15일 평양에서 소집된다”며 전날 열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에서 10차 회의 소집 결정을 전원 찬성으로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에는 최룡해 상임위원장, 강윤석·김호철 부위원장, 고길선 서기장 등이 참석했다.

내년 10차 최고인민회의에서는 올해 국가 예산 집행 결산과 내년도 국가 예산에 대한 문제가 토의된다고 통신은 전했다. 

올 연말 열리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결정된 내년 사업 방향에 맞춰 세부 예산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에서는 교육후원법, 인민반 조직운영법 초안에 대한 기본 내용이 보고됐다.

통신은 “교육후원법은 교육 부문에 대한 후원제도와 질서를 세우고 온 나라에 교육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사회적 기풍을 확립하기 위한 법적 요구를 규제했다”고 보도했다.

또 ‘인민반 조직운영법’에 대해선 “인민반을 화목한 하나의 대가정으로 꾸려나가는데서 나서는 원칙적 문제들이 구체적으로 명시됐다”고 밝혔는데, 주민에 대한 통제 강화방침이 담겼을 가능성이 있다.

과거 최고인민회의는 보통 한 해에 한 번씩 개최됐지만 최근 몇 년간 두 차례씩 열리고 있다.

올해도 지난 1월 8차 회의에서 예산안을 채택했고, 9월 9차 회의에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해 연설하고 핵 무력 정책이 헌법에 명시됐다.

한편 북한은 지난 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이달 하순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를 소집할 것을 결정했지만 아직 언제 열릴지는 미정이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