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2024년 투쟁방향···“전쟁준비 완성 박차“
상태바
김정은, 2024년 투쟁방향···“전쟁준비 완성 박차“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2.28 08:2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적 반제공동행동-공동투쟁 과감전개
대외-대남 사업부문...구체적 언급은 없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2024년 투쟁방향에 대한 결론으로 전투적 과업들을 제시했다. 사진=웨이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2024년 투쟁방향에 대한 결론으로 전투적 과업들을 제시했다. 사진=웨이보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진행된 연말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2024년도 투쟁방향에 대한 결론으로 “인민군대와 군수공업부문, 핵무기부문, 민방위부문이 전쟁준비완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데 대한 전투적 과업들”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국제적 규모에서 반제공동행동, 공동투쟁을 과감히 전개”한다는 원칙과 함께 “대외, 대남사업부문의 사업방향을 천명”했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28일 연말 전원회의 2일 회의 진행 소식을 전하면서 김 위원장이 “2024년도 투쟁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결론”을 했다며 “2024년에 혁명과 건설의 각 방면에서 틀어쥐고나가야 할 전투적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결론에서는 “미국과 추종세력들의 반공화국대결책동에 의해 극한에 이른 조선반도의 엄중한 정치군사정세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에 기초하여 인민군대와 군수공업부문, 핵무기부문, 민방위부문이 전쟁준비완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데 대한 전투적 과업들이 제시”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국제정치지형에 대비하여 반제자주적인 나라들과의 전략적 협조관계를 확대발전시키고 국제적 규모에서 반제공동행동, 공동투쟁을 과감히 전개해나가려는 우리 당의 자주적 원칙”을 밝히면서 “대외, 대남사업부문의 사업방향을 천명”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반제공동행동은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하고 있는 러시아 등 반미국가들과의 연대 강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밝혔다고 하는 대외·대남사업 방향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아울러 “국가적인 행정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강화하며 내각의 책임성과 역할을 더욱 높이는 것을 비롯하여 사회주의건설성과를 부단히 확대해나가는데서 선결적으로 주목해야 할 문제들”을 강조하면서, 기간공업과 경공업, 농업, 대외경제사업 등의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북한의 전원회의는 지난 26일 시작됐는데, 연말까지 회의를 계속 이어나가다 내년 1월 1일자 북한 매체 보도를 통해 회의 내용을 전하면서 신년사를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