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圈 · 탄핵 壯途 IN
상태바
野圈 · 탄핵 壯途 IN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6.11.21 16:0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상무위원회의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심상정 상임대표 주재로 열리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1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을 당론으로 확정하고 탄핵 절차를 본격적으로 밟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참여를 담보하기 위한 야당의 물밑작업도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 대통령 탄핵 추진의 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탄핵 추진을 위한 당내 태스크포스도 구성하기로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오늘 당 최고위는 어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를 토대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대통령이 퇴진하냐 안하냐로 장기적이고 소모적인 논란을 벌이기보다는 헌법이 정한 법적 절차를 밟는 게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국론분열을 최소화한다는 고민 속에 최고위가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이날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를 위한 서명 작업을 시작하기로 하는 등 사실상 탄핵추진을 당론으로 정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 탄핵을 추진한다"며 "이를 위해 필요한 200명 이상의 서명을 받기 위해 야3당은 물론 새누리당 비박계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도 이날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우선 우리 국민의당부터 대통령 탄핵소추절차를 시작할 것을 요청한다"며 "대통령 탄핵에 필요한 정치적·도덕적 요건은 이미 갖춰졌고 국민들의 의사는 이미 차고 넘치도록 확인했다"고 탄핵 추진을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도 사실상 당론을 정했다. 촛불집회가 예정된 26일까지 박 대통령이 하야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탄핵을 추진하게 된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상무위에서 "박 대통령 탄핵소추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며 "공식 탄핵소추를 위한 예비 단계로 탄핵검토위원회를 즉각 설치해, 한시적으로 운영할 것을 국회의장과 여야에 다시 한 번 제안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노회찬 원내대표도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모여 대통령 탄핵문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내 비박계 의원들의 탄핵 찬성을 담보하기 위한 야당의 작업도 시작되는 모양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양심에 달려있다"며 "(비박계 의원들이) 말로는 탄핵한다고 하고 진심 없이 행동으로 책임지지 않으면 국민이 새누리당 의원도 탄핵할 것"이라고 비박계 의원들을 압박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날 의총에서 "새누리당 의원도 국가를 생각한다면 친박 비박 계파를 넘어 하루빨리 대한민국의 혼란을 정리하는 마음으로 동참하길 부탁한다"며 새누리당 의원들을 압박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도 이날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제 탄핵의 요건은 갖췄다고 본다. 200명 국회에서 의결 할 의원들은 거의 사실상 확보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천정배 전 대표는 "새누리당 의원 30여명도 탄핵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며 "물론 우리들은 새누리당 의원들이나 헌법재판관 일부가 탄핵에 부당한 차질을 빚게 하지 못하도록 범국민적 압박을 계속 가해야 한다"고 비박계 의원들에 대한 압박을 예고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Tag
#탄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