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위조문서 작성 지시 '전혀 사실이 아니다'
상태바
국정원, 위조문서 작성 지시 '전혀 사실이 아니다'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4.03.21 13:5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국정원 청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김기현 기자] 국가정보원은 21일 국정원 협조자 김모씨를 불러 위조문서 작성을 지시했다는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대공수사팀 소속 김모 과장(일명 '김사장')이 김씨를 상대로 위조문서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과정의 일방적 주장이 언론에 유출돼 사실인 것처럼 보도된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해당 언론사에 대해 정정보도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에 따르면 협조자 김씨가 지난해 12월 먼저 김 과장에게 연락해 "(유우성씨) 변호인 측 정황설명서는 문제가 있는 문건이다. 나에게 해결책이 있다"며 '신고를 통한 정식 문서 발급' 방법을 제안했다.

국정원은 "김 과장은 오랫동안 신뢰관계를 쌓고 있던 김씨의 '현지인 두사람을 세워 신고하면 삼합변방검사참으로부터 공식 답변서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을 믿었다"면서 "답변서 위조를 지시하거나 공모하지 않았고 위조 방법에 대해서도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 변호인측이 재판에서 사실조회 등을 통해 문서 위조여부를 쉽게 가려낼 수 있는 상황에서 김 과장이 증거 위조를 지시하거나 공모할 이유가 없다"면서 "김 과장이 김씨와 위조를 공모했거나 사전에 알았다면 지난 2월 문건 위조논란이 불거진 뒤 굳이 김씨를 한국으로 불러들여 검찰조사까지 받게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김 과장은 수사 초기부터 일관되게 '위조를 지시하지 않았고 알지도 못했다'며 김씨와 대질조사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SW

kk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