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대량 실직에도 나 몰라라
상태바
[단독]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대량 실직에도 나 몰라라
  • 현지용 기자
  • 승인 2019.04.03 17:22
  • 댓글 75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장학재단

 

[시사주간=현지용 기자] 한국장학재단이 충분한 예고 없이 상담센터 통폐합을 추진해 도급업체 소속 콜센터 비정규직 근로자 수십여 명이 대량 실직 위기에 놓였다. 그럼에도 재단은 “대량 실직은 없을 것”이라는 안일한 태도로 관망하고 있어 분노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한국장학재단의 무책임으로 많은 직원들이 실직위기에 놓여있다’는 내용의 청원이 게재됐다. 청원은 도급업체를 통해 장학 상담 콜센터 8개소를 운영하던 재단이 최근 3개소로 통폐합해 콜센터 근로자 80여명이 실직위기에 처해있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청원 게시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재단의 콜센터 운영과 통폐합 과정 및 실직 사태에 대한 재단의 태도를 향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전했다.

재단은 지난 2017년 3월 전국 권역에 각 지부별 현장지원센터가 개소되자 산하에 콜센터를 총 8군데를 설치해 운영을 전개했다. 그러나 상담센터 신입 상담원의 업무교육 기간은 단 5일만 주고 운영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재단은 장학금 신청 성수기인 당해 3월 업무 교육 기반이 다져지지 않은 상태에서 콜센터를 운영했다. 이에 수많은 대학생들은 장학금 신청을 하고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등 극심한 혼란 사태를 빚어 안일한 상담센터 운영을 지적 받은 바 있다.

이후 상담센터를 2년간 운영해온 재단은 지난 2월 돌연 8개소 상담센터를 서울, 대구, 광주 등 3개 센터를 제외한 나머지 센터를 통폐합하는 상담센터 운영업체 선정 입찰 공고를 게재했다. 공고는 교통비 지급 등 일자리 안정화 지원을 근거로 상담사 총 80명이 근무하는 부산, 대전 등 주요 권역센터를 통폐합시킬 것이라 밝혔다.

이 때문에 도급업체를 통해 재단에서 2년 여간 전문 교육 기간도 갖지 못한 채 ‘맨땅에 헤딩’ 방식으로 상담센터 운영을 꾸려온 근로자 80명은 졸지에 대량 실직 위기에 놓이게 됐다.

도급업체에 소속된 비정규직 신분이라 콜센터 업계에서는 퇴직금 지급을 피하고자 단기간 계약을 갱신해 고용을 이어오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고용불안 지적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단 측은 이달 계약기간이 끝나는 콜센터 상담 노동자들에게 충분한 사전 통보기간 없이 막무가내 통폐합을 강행하는 것이다.

제보자는 “대학교 근로장학생보다 적은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로 2년 여간 열악한 처우 속에서 일을 해왔다. 콜 인입량이 많은 3월 같은 성수기에는 추가근무에 성대결절을 걸리면서까지 일을 했다”면서 “최소한 공공기관 콜센터에서 일하며 어려운 장학생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사명감으로 일을 이어왔다”고 호소했다.

이어 “재단은 대규모 실직사태로 2017년 3월 같은 대규모 혼란을 또 야기할 것인지 모르겠다”며 “재단이 주장하는 고용안정은 사실상 직업 알선일 뿐”이라 재단의 안일한 상담센터 운영 방침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럼에도 센터 측은 이들 비정규직 콜센터 상담원들에게 명확한 센터 통폐합 기준과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밝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량 실직이란 말은 좀 그렇다. 파악한 실직 인원은 52명이고 통폐합으로 타 권역 이동 시 동일 (콜센터) 업체에서 이직할 수 있게끔 교통비 지원 등 관련 제안을 드렸다”며 “결과론적으로는 모르나 대량 실직 사태는 없을 것이라 전망한다. 100% 확답은 못 드릴 뿐 저희는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 답했다.

그러면서 2017년부터 발생한 상담센터의 오상담 원인을 “9개 권역이다 보니 상담 일관성이 떨어져 이를 방지하는 교육 시행에 관리 어려움이 있기에 통폐합을 하게 됐다”며 “한국능률협회컨설팅으로부터 외부 컨설팅을 받아 재단 내 고객만족위원회의 심의로 통폐합이 최종 결정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기자는 재단이 컨설팅을 받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2019년 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운영 효율화 컨설팅’과 관련해 업체에 △실적 등 센터 통폐합 기준, △센터별 효율성 순위, △센터 통폐합 제안 주체에 관해 물었으나 업체는 현재까지 이에 대해 답하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이에 대해 “콜센터 자체가 비정규직 및 파견업체, 용역, 아웃소싱인 경우가 많다는 1차적 원인이 있다”며 “구조조정 과정에서 고용 자체가 열악하고 불안하다는 단점이 있다. 원청을 상대로 고용안정을 받아야 함에도 2차, 3차라는 도급 구조상 상시적인 고용불안에 놓여있다”고 답했다.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어려운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재단이 정작 재단 운영에 있어서는 최저임금 수준의 비정규직을 대량으로 양산하고 있다. 그러면서 근로자에게 명확한 이유를 밝히지 않으면서 대규모 실직 사태를 일으키고도 운영 효율에서는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해 보인다. [메인화면 사진은 본문내용과 무관함]  SW

 

hjy@economicpost.co.kr

Tag
#단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전제일 1970-01-01 09:00:00

댓글이 전부 콜직원이신가요??이건 아무리 봐도 장학재단이 아니고 소속되신 회사에 따저야할 문제인거 같은데요....

구글 1970-01-01 09:00:00

원래 장학재단 소속이 아니신데 왜 장학재단이 가해자 인냥 기사가 퍼지는지 모르겠네요..
이건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만든 파견업체의 운영문제로 보는게 맞지요
재단을 물고늘어지는 이유는 단 하나, 정부의 비정규직 처우개선 분위기에 편승해서 기관 잘못으로 몰아가야지 본인들 원하는바를 이루기 편하기 때문이죠...
저의 세금이 이런곳에 쓰이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희망 1970-01-01 09:00:00

힘없고 없이사는 사람들에게 희망이란 없는 나라..열심히 일한 사람들에게 돌아오는건 예고없는 실직

횡포 1970-01-01 09:00:00

이 와중에 연차비 안주려고 연차소진이라..장학재단이나 도급업체나 완전 노답이네ㅠㅠ

징징 1970-01-01 09:00:00

하루 아침에 실직 당하는 분들의 심정을 생각하니 마음이 너무 아프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