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불출마’·총사퇴 압박에도 꿈쩍 않는 黃
상태바
‘줄줄이 불출마’·총사퇴 압박에도 꿈쩍 않는 黃
  • 현지용 기자
  • 승인 2020.01.02 17:1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현지용 기자]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 저지를 실패한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당 의원단의 줄줄이 불출마 선언과 함께 총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반면 지도부는 이에 대해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아 당 내홍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는 지난해 선거제·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처리를 놓고 여야가 몸싸움을 벌이는 등 ‘동물국회’로 얼룩진 한 해를 보냈다. 개혁법안 통과 저지에 사활을 걸던 한국당은 극우 지지자 동원에도 지난해 말 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를 막지 못했다.

이 때문에 한국당은 총선의 해인 2020년을 맞이했음에도 이 같은 ‘실패’에 대한 지도부 책임론·총사퇴론 압박을 거세게 받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지난해 12월 31일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황교안 체제에서 대표 비서실장 등 지도부 중심인물이던 김도읍 한국당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김 의워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공수처법 통과 저지에 대한 실패를 책임진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국 사태’ 등 대여 투쟁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로 활약한 그이기에 당 내 충격은 클 것으로 보인다.

그러자 한국당 의원진의 불출마 선언은 2일에도 이어졌다. 4선 의원인 한선교 의원과 3선인 여상규 의원도 김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나온 지 이틀 만에 같은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여 의원은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자리에서 당 지도부를 겨냥해 “선거법·공수처법 강행처리 과정에 당 지도부가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했다”며 “당 지도부는 가진 것을 모두 내려놔야한다. 황교안 대표든, 심재철 원내대표든 책임져야한다”고 공개비판까지 가하기도 했다.

이 같은 줄줄이 불출마 선언에는 두 개혁법안 통과 저지를 실패했다는 책임론이 크다. 동시에 한국당 지도부가 극우 세력과 대여 강경투쟁으로 일관한 것에 대한 불만도 깔려있다고 볼 수 있다. 지난 12월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를 앞두고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등 극우 지지자들의 국회 난입 사건을 황 대표가 옹호하고 나선 것에 대한 반감이 서려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심 원내대표도 쟁점법안 통과 저지를 실패했다는 이유로 책임론에 직면하는 실정이다. 지난 4월 동물국회 사태 당시,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강경투쟁 행보로 이미지 부각에 성공했다. 반면 심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통과 과정에서 번번이 소득 없는 결과를 만들어 나 전 원내대표와 비교되는 처지다.

한국당의 원톱과 투톱 모두 위기인 상황에, 한국당은 이전처럼 다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돌아설지 의문이다. 황 대표는 2일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비대위 구성 관련 질문에 대해 “큰 틀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 무엇이 나라를 살리는 길인지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 답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6선의 김무성 의원, 3선의 김세연·김영우 의원 및 김성찬, 유민봉·윤상직 의원 등 줄줄이 불출마 선언 릴레이를 끊지 못하는 형세다. 또 지난 1일 황 대표는 신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인재영입위원장 등 새보수당의 창당 추진에 대해 “유 아무개”라 지칭하는 등 악조건인 보수진영 쇄신·통합에 찬물을 끼얹는 형국이다.

그럼에도 황 대표는 ‘총사퇴는 없다’는 모습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같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보수 통합 추진위 활동 범위를 묻는 질문에 “크든 작든 통합은 될 것”이라 답했다. 이는 주도권 싸움으로 번질 수 있는 ‘보수 통합’에서 황 대표 체제는 사퇴론 압박에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란 메시지로 해석된다. SW

hjy@economicpos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